브니엘스쿨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Archives

자료실
홈아이콘

지키시는 하나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브니엘스쿨
댓글 0건 조회 763회 작성일 21-11-29 16:38

본문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여호와께서 너를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이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시 121:1-8).


우리는 삶속에서 부딪히는 어려움 속에서 불안함과 절망을 경험합니다. 그것은 시도 때도 없이 우리의 감정을 상하게 만듭니다. 어떤 때는 용기를 내기도 하지만 극복하지 못하겠다는 패배감에 힘들어 합니다.

이처럼 불안정한 삶속에서 우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한하고 연약한 존재들입니다. 인생의 어려움은 우리가 하나님을 가까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어떠한 복도 그 자체가 하나님과 연관되지 않는다면 궁극적으로 아무런 유익이 없는 것이고, 어떠한 고난과 어려움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가까이 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변장한 복이 됩니다.


1.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필요로 하는 존재들입니다(1절).


시편 기자는 지금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산을 향해 눈을 든다는 시편 기자의 표현을 통해서 우리는 시편 기자가 인생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는 우리의 눈을 들어 우리를 도울 수 있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사람의 도움은 한계가 있고, 사람을 의지하고,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헛된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누가 자신을 도울 수 있을까 심난해 합니다. 복음이 우리에게 가장 먼저 역사하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의 벌거벗음을 보게 하고, 우리에게 하나님의 치료와 하나님의 역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 것입니다.

복음을 알기 전의 인간의 상태는 자기 잘난 맛에 살고, 자기를 신뢰하고 자신을 의지하는 삶을 영위합니다. 자기중심 속에 사는 사람에게 있어서 그 사람의 삶에 하나님이 개입하는 것은 가장 위대한 사건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한계를 넘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한다는 것은 곧 나의 한계를 뛰어 넘는 삶이 시작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힘입어 기동하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살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 살아가려는 인생이 바로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입니다.


2. 우리의 도움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2절).


하나님의 성호에 우리의 도움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천지를 지으셨기에 무엇이든 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십니다. 도울 능력이 없는 존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헛된 일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도울 능력도 있으시고, 도울 의지도 있으신 분이십니다. 도울 능력이 있어도 도울 의지가 없으면 도움을 얻을 수 없고, 도울 의지는 있으되 도울 능력이 없다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 하나님은 도울 능력과 의지를 모두 가지고 계시기에 우리에게 가장 좋은 도움이 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지하는 인생이 세상에서 가장 복된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공중의 새와 들의 백합화를 먹이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능력의 손은 다함이 없고, 하나님의 공급하심에는 중단이 없으십니다. 하나님은 돕고자 하는 그 사람을 바로 도와주십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는 인생은 아무 것도 염려할 것이 없는 인생입니다.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 확실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입고 사는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의 손길은 다함이 없어서 영원까지 성도를 도우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성도를 돕는 것을 기뻐하시며, 성도가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는 것을 기뻐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전혀 주저할 필요가 없으며, 언제든지 성도는 자신의 필요와 도움을 하나님께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를 위해 예수 그리스도까지 내어 주신 분이시기에 그 무엇도 아까워하지 않으십니다.


3. 성도를 지키시는 하나님은 신실하신 하나님이십니다(3-4절).


하나님이 성도를 실족하지 않게 해 주십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성도의 앉고 일어섬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손 안에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성도의 넘어짐을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성도를 지키시는 분이신데, 하나님의 섭리와 통치가 미치지 않는 영역은 지상에 없습니다. 이신론(Deism)을 주장한 사람들이 있었는데,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시계를 만든 사람처럼 운영에는 관여하지 않으신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견해를 따르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과 모든 사람들에게 매우 세밀하게 관여 하십니다. 스펄전(C. H. Spurgeon) 목사님은 하나님이 예정하지 않으셨다면 아무 일도 성도에게 일어날 수 없으므로 아무 것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성도의 모든 길은 하나님의 손 안에 있으며, 우리는 어떠한 상황, 그 어떠한 일들 속에서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에 따라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움직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4. 하나님의 지키심은 완전합니다(5-8절).


하나님은 성도의 우편에서 그늘이 되어 주십니다. 마치 요나 선지자에게 박 넝쿨이 땡볕 속에서 그늘을 주었던 것처럼 하나님은 곤한 인생의 쉼이 되어 주시고 안식처와 피난처가 되어 주십니다.

환난을 당한 성도가 피할 곳은 오직 하나님 외에는 없습니다. 6절의 낮 동안에 일어나는 어떠한 일들과 밤 동안에 일어나는 어떠한 일들 속에서도 성도는 완전하신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돌보심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환난을 면케 하시며 성도의 영혼을 완전히 지켜 주십니다. 지키심 가운데에도 우리 영혼의 지키심이 가장 복된 것입니다. 우리의 물질도, 가정도, 일터도, 건강도 지키심을 받아야 하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께로부터 지키심을 받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출입을 지켜 주신다는 의미는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년 초부터 연말까지, 하루의 첫 시간부터 마지막 시간까지 완전히 하나님이 우리를 지켜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며, 언제, 어디서든 우리를 완전히 지켜 주시는 분이십니다. 어떠한 위험한 일들로부터도, 어떠한 악한 사람들로부터도 하나님은 우리를 지켜 주십니다.

종교 개혁자인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가 보름스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가면서 그는 보름스(Worms)의 지붕의 기왓장들만큼이나 마귀가 자리를 잡고 있다 할지라도 자신은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성도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해야 할 존재입니다. 우리는 사람을 신뢰하고 의지할 것이 아니라, 전지전능하신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신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지키심은 완전하신 지키심이기 때문입니다.


5. 결론과 적용


환난을 당한 인생이 피할 길은 바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어려움과 문제를 통해 우리가 하나님을 가까이 하기를 바라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면 산과 같았던 문제라 할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 것도 아닌 작은 일이 되고 맙니다.

불확실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분주한 세상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지키심을 확신하고 살아야겠습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이라는 변함없으신 도움이 계심을 잊지 말고 살아야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로 찾아가며, 우리의 영원한 도움이 되시며, 우리의 진정한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께로 우리의 모든 짐들을 내어 맡기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과 교제하는 복된 삶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